명계의 투견 오르트로스는 네크로맨서 클래스 4코스트 4/3 추종자 카드입니다. 추가로 사령술 3짜리 4번뎀을 줍니다.
. . .
스탯이 4/3 으로 능력이 있는 일반적인 4코스트 급의 추종자과 동급의 스탯입니다. 하지만 무덤이 없으면 능력이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하기는 좀 힘듭니다.
그렇다면 그 능력의 유용성을 판단해야 겠는데 객관적인 기준을 잡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그냥 코스트 대비 효율을 대충 계산해 봅시다.
일단 비교 가치로 헥터를 들어봅시다. 사령술 3으로 2/2 좀비를 하나 소환합니다. 대충 3무덤 = 2코스트라고 비교가 가능하겠네요.
그렇다면 4번뎀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3번뎀이 기존(?)의 경우 2코스트 였으니 대충 2.5 코스트 급의 능력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오르트로스는 2코스트 급 무덤을 소모해서 2.5 코스트급 능력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헥터랑 비교했기 때문에 이렇고 다른 종류와 비교하면 또 다른 가치가 나오겠지요. 헥터의 경우는 소환된 좀비에 돌진 부여 때문에 사령술이 좀비 소환에만 사용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객관적인 비교는 아니라는 말이지요.
다만 4코스트짜리 추종자 하나가 진화를 동원해서 최소 2:1 제압이 가능하다는 점은 분명 좋은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좋다고 봐야겠지요. 4코스트에 세레스냐 이녀석이냐를 고르는 기준은 메타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