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 갯수 17656. 지난주도 매우 적은 3만여건의 표본이었던 점과 비교해서 완전 반타작이 났습니다.
물론 이 저조한 표본 갯수가 섀도우버스 몰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섀도우로그는 유저의 자발적인 기입으로 만들어지는 통계이기에 표본의 하락은 참여하는 유저 수의 감소를 의미할 뿐 섀도우버스 액티브 유저의 변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만큼 유저들의 흥미가 떨어졌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신팩 홍보 효과도 생각보다 별로라고 해야할까요? 물론 아직은 모르죠. 신팩이 나오면 또 반짝 할테니깐요.
덕분에 이번주 로그에서 네메시스, 위치, 엘프를 제외하면 대부분 승률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는 자료로 보입니다. 그러니 그냥 점유율 순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네메시스가 가장 인기가 좋고 그 다음으로 위치, 엘프 드래곤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위권으로는 비숍, 로얄, 네크로맨서, 뱀파이어 순으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점유율 순위도 좀 이상하네요. 랭크전에서 로얄은 코빼기도 보이지도 않는 점, 그리고 네크로맨서는 상대적으로 많이 보이는 체감에 비해서 표의 순위는 로얄과 네크로맨서가 뒤바뀌어 있다고 보입니다. 거기다 뱀파이어는 극소수라도 보이긴 하거든요.
이번 주는 덱 순위표도 생략합니다. 제일 인기가 좋은 꼭두네메가 3천여건의 표본인데 그 아래로는 2천건도 되지 않아서 신빙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어쨌거나 이번주는 섀도우로그가 망했다는 것을 결론으로 글을 마칩니다. 이건 뭐... 다음주도 볼게 없겠네요. 빨리 패치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글에서 참조한 데이터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hadowlog.com/trend/2018/37/0/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