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르타블리르는 골드 3코 2/3 추종자로 그 자체로는 뭔가 부족해 보이는 추종자 입니다. 진화 시 내 리더의 체력이 2 이하일 경우 질주 부여라는 굉장히 독특한 능력이 있는데 말 그대로 피니셔 용도로만 쓰라는 것 같은 능력이네요.
그런데 강화 9코스트로 사용하게 되면 굉장히 재미있는 능력을 발휘합니다. 체력 반전이라는 의미라고 해야되려나... 예를 들어 내 리더 명치가 1 이었다면 이 녀석을 9코스트로 내면 명치가 19가 된다는 말이 되죠. 한번에 상황을 역전 시킬 수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반대로 이 녀석을 리더 명치 19인 상태에서 강화 9코로 냈다면 명치가 1로 오목해 집니다. 명치 11~19 인 상황에서는 손쉽게 복수를 발동 시킬 수 있기도 하겠군요.
명치가 18~19인 상황에서 강화9코로 이 녀석을 내면 명치가 1~2로 오목해지는 대신에 진화를 동원하면 4/5 질주추종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피니시용 4뎀이 부족하다면 그 때 쓰기에 좋다는 말이겠네요. 뱀파이어에게 진포회복기를 준 이유가 이 녀석으로 설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9코스트 까지 진포가 남아돌 가능성은 별로 없으니깐요.
물론 이 녀석을 잘못 썼다간 뱀파이어가 골로 가는 것이기도 하지만, 명치가 20인 상황에서는 아무 역활도 하지 않으니 그건 그거대로 이상한 녀석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