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2일

로얄 신카드 감상 - 순수한 공주 프림, 정숙한 메이드 노냐

섀도우버스 세상에 여러가지 사건 사고 삽질 [...] 이 있는것 같지만 일단 정식으로 공개된 로얄 신카드를 보겠습니다. 이번 카드는 관련성이 있는 '순수한 공주 프림' 과 '정숙한 메이드 노냐' 두 장 입니다.


우선 볼 카드는 순수한 공주 프림입니다. 기본적으로 2코지만 강화8 코스트로도 이용이 가능한 또 강화 카드입니다.

2코 1/3 잠복이라는 스탯은 지금까지 보아 오던 공격 위주의 로얄 잠복 추종자와 다른 양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선공 2PP때 체력이 3인 팔로워가 필드에 나오면 처리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지금까지 와는 다른 안정적인 잠복 추종자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력이 1인 점은 기존 잠복과 다르게 버프가 없으면 그다지 위협적이지도 않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그런데 프림의 진능력은 8코 강화 성능인 것 같습니다. +3/+3 이 좋은건 물론인데, 여기다 0코 짜리 정숙한 메이드 노냐 1장을 손에 넣어주기 때문에 사실상 팔로워 하나가 더 전개되는 셈입니다.

이 노냐는 아래의 카드입니다.


정숙한 메이드 노냐는 3코 2/3 수호에다 필드에 지휘관이 있다면 필살을 가지게 되는 제법 유용한 팔로워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병종시너지가 발생하는 카드가 추가 되었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기뻐해야 할 일 같습니다. 이제 로미오는 완전히 묻히겠네요.

이 노냐 카드는 토큰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3장 넣고 프림3장을 통해 3장을 확보한다면 최대 6장을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그냥 추측일 뿐이고 실제로 이렇게 많이 쓰이진 않겠고 프림 3장으로 편성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프림과의 연계를 생각해보면 비록 8코라는 후반에 해당하는 것이긴 하지만, 4/6 잠복 추종자와 2/3 필살수호 추종자가 나오게 되니 상대에게 압박을 주기엔 충분합니다. 둘 다 잡으려면 6데미지 이상의 광역으로 쓸어버려야 되는데 바하는 언리로 가버리니 패스하더라도 그나마 네메시스의 유산으로 쓸어버리는 방법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광역이 아닌 스펠로 잠복을 잡기 위해서는 랜덤 타겟 주문이나 광역 변이 주문을 동원해야 하는 제약에 걸립니다.

처리를 못 한다면 노냐만 스펠로 처리하거나, 팔로워 전개로 맞대응 하거나, 수호를 세워야 겠지요.

결국 둘 다 정리 하기엔 어떻게 되든 상대에게 부담과 전략전 혼선을 주게 됩니다.

단점으로 강화 8코 이기 때문에 같은 8코 라인의 발프와의 연계가 한 턴 미뤄진다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8코에 내고 9코에 4뎀, 진화 동원 시 6뎀, 노냐가 함께 살아남으면 같이 8뎀, 발프 연계 시 최대 12데미지를 상대 명치에 넣을 수는 있기에 결코 약하지는 않습니다만, 노냐는 대체로 정리 당할 가능성이 있으니 현실적으로 상대 명치 4~8뎀 정도겠네요.

결론적으로, 오랜만에 병종시너지가 적용되는 로얄 다운 카드의 추가와 함께 허약하지 않은 잠복 팔로워가 추가 되었다는 점, 그리고 심리전 최강의 공격인 '상대 빡치게 하기' 에 유용한 카드가 추가되었다는 역사적인 사건(?)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 게시물

제법 오랜 시간동안 구글 블로거 플랫폼을 이용해 웹로깅을 해 왔는데, 구글은 블로거를 발전시키는데 큰 의지가 없다고 느껴지고 있습니다. 기능의 발전은 없고 종종 에러도 나고 불편함만 늘어나고 있네요. 블로거에 대한 실망감이 점점 높아가고 있습니다. ...

일주일 간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