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왜 티아마트 소환석 스크린샷인지는 일단 넘어가자. 이번 글은
공략 위키의 데미지 계산식을 대충 번역한 내용이다.
기초데미지(D) =
캐릭터 공격력
x { 1 + 방진공인(方陣攻刃)스킬 x ( 1 + 마그나 가호 ) }
x { 1 + 방진배수(方陣背水)스킬 x ( 1 + 마그나 가호 ) }
x { 1 + 언노운ATK(アンノウンATK)스킬 x ( 1 + 칸자키란코(神崎蘭子)가호 ) + 스트렝스 스킬 }
x { 1 + 공인(攻刃)스킬 x ( 1 + 제우스(ゼウス)가호 ) + 바하무기공업스킬 + 캐릭터공격업가호 + 공격버프 }
x { 1 + 배수(背水)스킬 x ( 1 + 제우스(ゼウス)가호 ) }
x ( 약점보정 + 속성공격업 가호 + 속성공격업 버프 )
- 약점보정: 속성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보정. 상대적으로 강한 속성일 경우 1.5배, 약한 속성일 경우 0.7배, 그 외에는 영향이 없다.
- 가호(加護): 소환석의 패시브 능력으로 메인 혹은 친구의 소환석만 가호가 적용된다.
- 속성공격업: 소환석 가호 중 '~~속성 공격력 UP' 과 '~~속성 캐릭터 공격력 UP' 이 있는데 이 둘은 효과가 다르다.
예전에 썼던 글에서 이야기 한 대로, 스킬은 몇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는데 위의 내용은 각 줄 별로 별도의 카테고리 군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방진류의 스킬은 ~~마그나 몹이 드랍하는 무기이다. 역시 마그나 가호는 ~~마그나가 드랍하는 소환석이다. 즉 1, 2번째 줄은 방진공인/배수 스킬과 마그나 소환석과의 관계를 보여주면 이 녀석들끼리 묶여있다고 볼 수 있다.
상단 스크린샷의 경우 티아마트 마그나 소환석인데 가호(제일 하단)가 특정 방진 스킬의 효과 50% 업 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방진 공인류로 무기를 구성 할 경우라면 이런 마그나 소환석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방진이 아니라면 그냥 꽝이지 뭐)
별로 좋은 예는 아니지만, 마그나 무기 중 하나인 티아마트 암드 마그나 라는 무기이다.
제일 하단의 스킬을 보면 티마아트 마그나 소환석의 효과를 받는 스킬 이름임을 알 수 있다.
비슷하게 언노운 스킬류도 별도의 데미지 배율 카테고리로 묶여 있다.
어찌되었든, 계산식은 각 라인 별로 구분되어 있으니 보기에 어렵지는 않다. 모르겠으면 그냥 이전글(
무기스킬) 내용만 봐도 사실 충분하지만 꼼꼼히 계산하는 것을 좋아한다면야 이런게 필요하겠지.
계속 이어서 다른 계산식도 보자. 나머지 계산식은 별로 어려울 건 없다.
오의데미지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오의데미지 =
{ 오의 고유 데미지 + ( [데미지 계산식] x 오의배율 ) }
x ( 1 + 오의데미지업 버프 )
x ( 1 + 크리티컬 배율 )
데미지 계산식은 앞서 본 기초데미지(D)의 계산식이다. 나머지 고유 데미지와 오의배율은 캐릭터마다 다르니 캐릭터 정보를 잘 들여다보자.
이제 체인 버스트(캐릭터 둘 이상의 오의가 동시에 발동될 경우 추가 데미지) 계산식이다.
체인버스트 데미지 =
오의데미지 합계(추가데미지 혹은 Over Chain은 제외)
x 체인 수
x 약점보정
x ( 1 + 체인버스트 가호 + 체인버스트 데미지 업 버프)
당연하겠지만, 기본 데미지가 높아지면 체인버스트 데미지도 높아진다. 체인수가 늘어나면 역시 데미지가 높아진다.
뭐 체인버스트 데미지는 그냥 순진하게 생각하면 된다는 의미다.
[관련글]
그랑블루의 귀차니즘: 무기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