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무슨 의미냐고 묻느냐면 이렇게 대답하지. "그냥 내가 귀찮다고!"
...
뭐 이런건 집어치우고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무기 스킬의 퍼센테이지 적용이 어떻게 되는지를 간단히 정리해 보려구 한다. 비록 일기장이긴 하지만 이런 글은 공부(?) 겸 한번 쯤은 정리해 두면 나도 좋고 누이도 좋고 매부도 좋고 할 것 같다.
그랑블루의 무기 시스템은 좀 독특한 편이다. 무기 구성이 메인무기 하나와 서브무기 9개로 구성된다. 메인무기는 주인공의 속성을 결정한다. 그리고 메인과 서브 모두 스킬 효과가 발동된다. 따라서 서브무기의 조합까지 신경써야 강력한 공격력이 나온다.
그랑블루의 무기 시스템은 좀 독특한 편이다. 무기 구성이 메인무기 하나와 서브무기 9개로 구성된다. 메인무기는 주인공의 속성을 결정한다. 그리고 메인과 서브 모두 스킬 효과가 발동된다. 따라서 서브무기의 조합까지 신경써야 강력한 공격력이 나온다.
확대시키지 않으면 잘 안보일 것 같은데 난 귀찮으니 그림이 아니라 글로 정리해 보자.
일단 무기 스킬 중 우리가 좋아하는건 공업(공격력 증가)이다. 이건 어떤 게임이든 (공격형 게임의) 진리이다. 그렇지? 자 그럼 계산식 하나 보자.
최종 데미지 = 공격력 x 스킬배율
여기서 스킬배율이 바로 무기스킬과 소환석의 가호로 만들어진다. 물론 이 글은 무기스킬에 집중하니 가호는 생략한다.
공업 스킬의 종류는 대충 4가지가 있다.
- 일반공인: 가장 흔하게 붙는 공인이다. 스킬 이름이 무슨 속성 공인(攻刃) 이라고 쓰여있다.
- 특수공인: 뭔가 이름이 이상한 공인 스킬이 있다. 역시 이름에 공인(攻刃) 이라고 쓰여있다.
- 방진공인: 마그나 무기류에 주로 붙어있다. 스킬 이름에 방진 공인(方陣・攻刃) 이라고 쓰여있다.
- 언노운: 지난번 신데마스 콜라보 때 좀 풀렸다. 스킬 이름에 언노운(アンノウン) 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스킬 이름을 잘 봐야 한다. 예를 들어 언노운ATK(アンノウン・ATK)가 언노운 공업 스킬이다. 이 외에 체력증가 등 다양하기 때문에 잘 살펴보자.
- 배수: 이건 뭐지??? 일단 스킬 이름에 배수(背水)가 들어있다고 생각하자.
아니 왜 다섯가지냐고 묻는다면 마지막 배수스킬무기를 아직 소유하지 못 해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자. 그래 나 배수가 없어! 그래서 뭔지 몰라! ㅠㅠ
공업 스킬의 전반적인 공통점은 속성에 제한되어서 발동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속성별로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면 속성별로 공업 스킬 무기들을 구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아윽 귀찮아!!!
공업 스킬의 전반적인 공통점은 속성에 제한되어서 발동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속성별로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면 속성별로 공업 스킬 무기들을 구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아윽 귀찮아!!!
어쨌거나 이런 공업 스킬류는 종류별로 합산되어 적용된다. 참고로 SSR무기에 붙은 스킬 1레벨은 6%이다. SR 스킬1렙은 3%.
그런데 합산되기 전에 일단 기본치로 100%가 붙어있다고 생각하자. 만약 SSR공인 하나와 SR공인 하나가 있다면 6 + 3 = 9% 인데 최종배율은 100% + 9% = 109% 가 된다. 앞서 최종 데미지는 공격력에 이 배율을 곱해서 만들어진다고 했는데 이 100%가 더해지지 않으면 데미지가 약해지는 병신같은 일이 벌어지겠지? :-(
그런데 그랑블루에는 좀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 공업 스킬을 섞어 쓰라는 말이다. 왜 그런가 하면 스킬류마다 배율이 따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스킬류 배율은 각 배율끼리 곱셈연산으로 적용된다. 뭔 말인지 모르겠다면 그냥 예제를 보자.
우선 SSR 공인 1렙 무기 두 개의 배율을 계산해보자.
100% + 6% + 6% = 112% = 1.12
이번엔 방진도 섞어보자. SSR 무기로 공인 1렙과 방진공인1렙이 있다고 치자. 이 경우 배율은 아래처럼 계산된다.
(100% + 6%) x (100% + 6%) = 1.06 x 1.06 = 약 1.1236
이게 뭐시여? 최종 배율이 약 0.0036 정도 더 많이 나온다. 이뭐병...
예제가 영 병신같은데 대충 이해가 가는가? 섞어 쓰면 이렇게 계산 방식이 약간 달라지게 된다.
이제 특수공인까지 섞어보면 어떻게 될까.
SSR 일반공인1렙 3개 =
100% + 6% + 6% + 6% = 118% = 1.18
SSR 공인1/방진1/특수1 =
(100% + 6%) x (100% + 6%) x (100% + 6%) = 1.06 x 1.06 x 1.06 = 1.191016
'여전히 별로 차이가 없네?' 라고 느껴진다면 어쩔 수 없다 -_-;; 그 작은 차이에 집중하는 사람이 강해지는 거라고 엄마가 알려주지 않으셨다면 어쩔 수 없지.
하지만 섞어 쓰는게 더 효율이 좋은건 어쨌거나 사실이다. 이제 무기를 좀 더 많이 장착해 보자.
SSR 일반공인1렙 6개 =
100% + 36% = 1.36
SSR 1렙 공인2/방진2/특수2 =
1.12 x 1.12 x 1.12 = 1.404928
캬아. 이제 대략 4% 벌어지게 되었다. 엉? 뭐야 쥐꼬리네? 전부 스킬렙을 1씩 올려보자. 참고로 스킬레벨이 1올라가면 등급에 관계 없이 1%의 효율이 상승한다.
SSR 일반공인2랩 6개 =
100% + 42% = 1.42
SSR 2렙 공인2/방진2/특수2 =
1.14 x 1.14 x 1.14 = 1.48154399999999...
캬아~ 스킬렙이 올라가니 좀 벌어지기 시작한다. 스킬렙은 대부분 10 까지 올라가고 무기는 메인1개랑 보조9개니 다 추가하면 차이는 더 벌어지겠지?
더구나 여기다 언노운을 섞는다면 효율이 더 좋아질거는 뻔하다.
그렇다.
결론
공업스킬(공인 등)은
하나로 통일하기 보단
마구 섞어서 쓰는게 효율이 좋다.
(물론 가지고 있는 무기 한도 내에서 잘 조합해 보는게 더 중요하겠지만)
상세한 데미지 계산식을 보고 싶다면 클릭해보자
...
(주의)
이 글은 상단에 사용된 모 트위터의 사진을 제외하곤
나머지는 줏어 들은 지식들로 조합한거라
신빙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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