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 100 상한 해제 퀘스트가 있는데 비슷한 퀘스트가 150랭에도 있다. (최근엔 이 다음 수순인 175 상한을 200 상한으로 푸는게 추가되었다). 지금에서야 좀 늦은 감이 없지만 않지만 간단한 공략(?)인지 팁인지 모를 글을 한번 써 본다.
이 퀘스트는 일반 마그나 성정수(유그마그 등등이 있는 섬)에서 볼 수 있는 별의 속삭임(星の囁き) 이라는 퀘스트다. 내용은 총 6개의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 퀘스트는 일일 섬멸전, 즉 이프리트나 코큐토스 등등의 엑스트라 퀘스트의 상위 난이도다. 실상 패턴은 동일하고 피통과 공격력이 세졌다 라는게 차이일 것 같다.
이 상한해제 퀘스트까지 올 정도면 이 녀석들의 패턴이야 쉽게 알 것이니 자세히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만 스펙은 좀 높은 편이 좋을 것 같다. 흔히 이야기 하는 '고졸' 수준이라면 클리어를 장담할 수 없을 것 같다.
아래는 직접 녹화한 각 전투 영상인데 몇몇은 정말 간당간당하게 깰 수 있었다.
1차전은 이프리트다. 오의만 뎀컷 등으로 넘기면 별다른 체력 트리거가 없어서 무난하게 깰 수 있다. 물론 그 오의란게 많이 아프니 주의하자.
2차전은 코큐토스다. 피 25% 즈음에 디버프를 몽땅 제거해 버리는데 이 때 디버프가 쿨이라면 좀 아픈 코큐토스의 공격을 온몸으로 받아야 하니 쿨을 미리 돌려놓고 준비해 놓자.
3차전은 보후 마나흐다. 이 녀석의 오의는 회복 봉인과 암흑이라 상당히 귀찮다. 대신 공격력이 그다지 센 편은 아니라서 배수 도배 풍뎅이라면 그럭저럭 쉽게 깰 수 있을 것 같다.
4차전은 사지타리우스다. 피 50%에 오의 구슬을 만땅으로 만들어 버리니 슬로우로 깍거나 뎀컷을 준비하는 등으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자.
5차전은 코로우다. 피 50%때 날려오는 전체공격기(+버프날려버리기)가 많이 아프긴 한데 팔랑크스나 빛벙+아테나 정도면 별로 아프지 않게 막을 수 있다. 물론 맨몸으로 이 공격을 받으면 수호도배가 아닌 이상 전멸이다.
마지막 6차전은 디아볼로스다. 구슬 부위가 따로 있어서 귀찮은데 내 경우 구슬부터 처치했다. 이 녀석은 오의 때 디버프를 왕창 거는데 (그것도 두 녀석이 따로 건다 -_-), 하필이면 수면이나 언데드, 공방감소 같이 까다로운 것들이라 이를 막아줄 마운트가 필수다. 그런데 마운트를 2개 이상 준비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영상처럼 아폴론 풀돌 + 세이지 베일 등) 그냥 하품하면서 잡을 수도 있다. 영상에서도 볼 수 있지만, 클리어 어빌을 두 캐릭으로 준비했는데 쓸 일이 없었다 -_-;;
앞서 이야기 했지만 이 퀘스트는 스펙만 갖춰진다면 패턴은 기존과 동일하기에 클리어는 어렵진 않다. 물론 그렇다고 쉬운 것도 아니었기에 다음 175 상한 해방이 좀 두려워진다. 대졸로도 힘든거 아니려나...
포격지원(일본어판은 원호사격, 영문은 Support Cannon)은 TOG에서 새로 추가된 마법진 카드로, 이 카드가 나와있는 상태에서 내 지휘관을 전장에 낼 때 마다 마법진은 해당 지휘관의 공격력으로 상대 추종자 하나를 공격한다. 상대 추종자가 없을 경우에는 상대의 명치를 공격한다.
얼핏 보기에 굉장히 사기카드처럼 보인다. 지금까지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한 지휘관 위주의 로얄 덱이 나오게 할 만한 카드이다.
영상에서 사용한 덱은 크게 소개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5코 이전까지는 가급적 방어적, 즉 수호 카드를 최대한 넣었고 그 외에는 상대의 어그로를 끌기 위해 질주 병사 위주로 구성했을 뿐이다. 그리고 5코 부터는 포격지원을 받을 지휘관들로만 채워넣었다.
문제가 있다면 포격지원이 5코라는 점이다. 즉 5코 까지 견뎌야 하고 동시에 이 카드가 나오는 시점 이후의 턴 까지 견뎌내야 한다. 패가 안따라주면 이 시점에 난관이 펼쳐질 수도 있다. 기껏 포격지워을 내놓고 2~3턴 후에 내 명치가 사라져 있는 경우가 많았다.
대신 포격지원을 낼 때 까지 안전하게 견뎌낸다면 상대가 마법진을 부수기 전 까진 그야말로 무자비한 반격이라는 희열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더 큰 문제가 있다. 영상에서도 설명하지만 포격지원은 로얄 카드 중 몇 안되는 계급이 없는 카드다. 즉 병사도 아니고 지휘관도 아니다. 병사를 드로우 하는 카드나 지휘관을 드로우 하는 카드에 걸리지 않는다.
결국 일반 카드를 드로우 하는 방법을 최대한 동원해야 한다는 점이 크게 남는다. 그게 안되면 영상처럼 잔인한 결과가... 음... 잔인한가?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
사실 영상은 녹화한지 좀 시일이 지난 영상이다. 당시에는 아직 TOG 극초반이라 상대들도 덱을 시험해 보느라 상대적으로 쉽게 이긴 경향이 있다. 참고하자.
이런 저런 단점들로 인해 포격지원에 의존적인 지휘관 덱은 예능덱이 될 가능성이 보인다. 아마도 컨트롤 로얄에 포격지원을 보조로 투입하는 형태가 더 많이 쓰일 것 같다.